슬기로운슬기
article thumbnail

1. 시험 정보

TAT2급은 AT자격시험에 속한 시험으로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회계, 세무 실무 자격"으로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  AT자격시험에는 FAT2급, FAT1급, TAT2급, TAT1급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적은 순서대로 취득하시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전산세무회계는 KcLep(케이렙)을 사용하여 실기를 보는 반면에 AT자격시험은 더존 smart a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기 시험을 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실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두 개의 프로그램이 큰 차이가 있지도 않고 내용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전산세무회계, AT자격시험을 같이 준비하시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TAT2급의 경우 평균 1달에서 2달 정도 공부를 하는 자격증이며 전산세무회계와 동일하게 실기의 비중이 70%이기 때문에 필기보다 높은 실기 비중이 높은 시험입니다. 

 

1) 출제범위

TAT2급은 재무회계와 부가가치세 부속서류작성 수행능력 및 소득세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등의 세무정보 분석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론은 30점으로 재무회계와 세무회계가 나옵니다. 재무회계는계정과목별 결산 회계처리, 매출원가 계산이 나오며, 세무회계는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근로소득)이 나옵니다.

실무는 70점으로 거래의 자료 입력(12점) 4문제, 부가가치세(25점) 4문제, 결산(8점) 2문제, 근로소득관리(25점) 3문제가 출제 됩니다.

- 거래의 자료입력(12점): 기초정보등록, 전기분재무제표

- 부가가치세(25점): 적격증빙의 이해, 어음관리, 유형자산 관련 기타 일반거래

- 결산(8점): 수동결산, 자동결산

- 근로소득관리(25점): 부가가치세 조회, 자금정보조회, 재무제표조회

 

 

2) 합격 결정기준

TAT2급은 이론시험이 30점, 실기시험이 70점으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며, 시험과목 합계가 7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021년 합격률은 30%~47% 정도로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조금만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3) 응시료

응시료는 25,000원으로 다른 회계 자격증들과 비슷하거나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자격증 발급비용은 7,000원으로 조금 비싼 편이고 결제 시 결제 이용수수료 500원이 추가됩니다. 또한, 접수기간 내 접수 취소의 경우 100% 반환이 가능하지만 접수 마감 다음날로부터 3일간 접수 취소 시 50% 반환, 접수 마감 다음날로부터 3일이 경과한 경우는 전혀 반환이 되지 않는 점 기억하시면 됩니다. 

 

4) 시험시간, 날짜

시험시간은 이론, 실기 시험을 합쳐 90분이 주어지며 소득세 연말정산 부분이 시간을 매우 많이 빼앗기 때문에 시간을 넉넉하게 주는 편입니다. TAT 2급은 1교시 시험으로 09:00에 시험을 시작하며 10:30에 시험이 종료됩니다. 또한, 지금 제일 가까운 시험은 6.04(토) 시험으로 5/3~5/9까지 원서 접수기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있습니다.

2. 공부 방법

시험 자체는 전산세무 2급 정도의 난이도이며 전산세무 2급과의 차이점은 프로그램의 차이와 원가회계가 시험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산세무 2급과 같이 준비하신다면 공부하시는 시간을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같이 준비하신다면 인터넷 강의는 한 과목만 듣는 걸 추천드리며 교재는 강의에 따라 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AT 2급은 교재가 1권밖에 없어서 선택의 폭이 엄청 좁습니다. 다른 회계 자격증이 없으신 상태로 TAT 2급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무조건 다른 자격증이 있으신 상태이거나 같이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시험 준비기간은 대략 1달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실기의 비중이 높은 편인 시험이므로 프로그램 사용에 초점을 두고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는 시험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rofile

슬기로운슬기

@스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