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래퍼클래스 (Wrapper Class)
-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게 생긴다.
- 메소드의 인수로 객체 타입만이 요구되면,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에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먼저 객체로 변환한 후 작업을 수행을 해야한다.
-> 래퍼클래스: 기본 타입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클래스들 / 기본현 변수를 클래스로 한번 랩핑(감싸는) 변수
<자바의 8개의 기본형에 대한 래퍼 클래스>
기본 타입 | 래퍼 클래스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acter |
boolean | Boolean |
-> char과 int은 래퍼클래스와 기본 타입의 이름이 다름
- 박싱(Boxing): 기본타입 의 데이터 => 래퍼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변환
- 언박싱(UnBoxing) 래퍼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값 => 기본타입의 데이터로 변환
<bash />// Boxing int number = 21; Integer num = new Integer(number); // UnBoxing int n = num.intValue(); //래퍼 클래스 num의 값을 꺼내 온다.
< Wrapper 타입의 클래스의 언박싱 메소드>
메소드 | 반환값 | 설명 |
booleanValue() | boolean | 기본형 데이터를 문자열로 바꾼 뒤에 반환 |
byteValue() | byte | 객체의 값을 byte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doubleValue() | double | 객체의 값을 double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floatValue() | float | 객체의 값을 floa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intValue() | int | 객체의 값을 in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longValue() | long | 객체의 값을 long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shortValue() | short | 객체의 값을 shor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 래퍼 클래스 사용 이유
클래스는 객체 지향 언어인 JAVA의 핵심기능이기 때문에 클래스로 변수를 관리하면 객체지향의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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