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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퍼클래스 (Wrapper Class)

-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객체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게 생긴다. 

- 메소드의 인수로 객체 타입만이 요구되면,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에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먼저 객체로 변환한 후 작업을 수행을 해야한다. 

 

-> 래퍼클래스: 기본 타입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클래스들 / 기본현 변수를 클래스로 한번 랩핑(감싸는) 변수 

 

 

 

<자바의 8개의 기본형에 대한 래퍼 클래스>

기본 타입 래퍼 클래스
byte Byte
short Short
int Integer
long Long
float Float
double Double
char Character
boolean Boolean

-> char과 int은 래퍼클래스와 기본 타입의 이름이 다름 

 

- 박싱(Boxing): 기본타입 의 데이터 => 래퍼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변환

- 언박싱(UnBoxing) 래퍼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값  => 기본타입의 데이터로 변환

// Boxing
int number = 21;
Integer num = new Integer(number);

// UnBoxing
int n = num.intValue(); //래퍼 클래스 num의 값을 꺼내 온다.

< Wrapper 타입의 클래스의 언박싱 메소드>

 메소드 반환값  설명 
booleanValue() boolean  기본형 데이터를 문자열로 바꾼 뒤에 반환 
byteValue() byte  객체의 값을 byte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doubleValue()  double  객체의 값을 double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floatValue()  float 객체의 값을 floa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intValue()  int  객체의 값을 in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longValue()  long  객체의 값을 long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shortValue() short  객체의 값을 short 값으로 변환하여 반환 

 

 

** 래퍼 클래스 사용 이유

클래스는 객체 지향 언어인 JAVA의 핵심기능이기 때문에 클래스로 변수를 관리하면 객체지향의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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